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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에 500번째로 수출하는 선박으로 미국 JP모건에 인도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4.4.18/뉴스1 (세종=뉴스1) 이정현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이 중국에 1위 자리를 내 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핵심 강점인 조선산업의 왕좌를 다시 찾아오기 위해서는 조선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해운·국방·선박금융 등 관련 산업을 아우르는 ... 자리에 올랐다. 한국은 연구개발(R&D)·설계, 조달 부분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었지만, 격차가 좁혀졌고, 생산 부문에서는 중국에 역전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종별로 보면 우리 조선산업은 기술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가스운반선에서 차별화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컨테이너선의 경쟁력은 중국과 동등한 수준이 됐다. 유조선은 중국이 2022년에 한국을 추월했고, 벌크선은 ...
... 전문가들의 조언이 나왔다. 12일 서울경제신문이 주요 산업 전문가들에게 기술 패권 경쟁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가 생존을 넘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조언을 구하자 대부분 '기술 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의 변화'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수출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한국의 경우 대외적인 환경 변화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첨단기술 경쟁력 확보와 산업구조 변화를 통해 ... 지금까지 서방에서 수입하던 물건들을 자국산으로 대체하면서 중국에 중간재를 많이 파는 우리나라가 위기를 겪는 것”이라며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해 산업 경쟁력의 핵심인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초 기술 연구를 활발히 펼쳐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들이 ...
... 현지 전력 기자재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 해상 풍력 시장에 침투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있다. 전문가들은 '차이나 어택'에 따라 공급망 등 산업 경쟁력 확보 외에도 경제 안보 측면에서도 살펴야 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애비뉴 동강 B홀에서 '국내 ... 위해 자국 공급망을 구축한 일본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 구조 특성상 정부의 적극적 추진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국내 해상 풍력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국산 기자재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입찰 제도 개선 및 표준·인증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가 서울 서초구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밸류체인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본문요약 2023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이 1위로 우리나라를 추월 중국 종합경쟁력 1위는 중국 정부 ‘해양 굴기’ 노력의 결과 국가가 주도하는 중국의 강력한 산업생태계로 조선업 후발국 부재 한·중·일 외 경쟁국 없어 초격차 경쟁력 확보 및 우방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조선을 지렛대로 해운, 국방, 선박금융 등 관련 산업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의 수립이 시급 내용 문의 이은창 연구위원(044-287-3198) 엠바고 본 자료는 ...
... 기자] 중국산 제품의 공세가 이어지는 해상풍력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저가경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선정 방식이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가 서울 서초구 소재 서울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국산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에서 '국내 해상 풍력 산업 육성을 위한 기자재 ... 입찰제도 개선을 통한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이승문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재생에너지 연구위원은 “중국과 같은 외산 자본과 기자재 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국내 산업 경쟁력의 악화가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격지표의 하한가 설정, 자격·가격 평가의 분리 등 입찰 제도 개선을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내 해상풍력 ...
“제조업 인재 확보 정책 필요” 클립아트코리아 제조업이 우수한 인공지능(AI) 개발자를 영입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개발자들이 고임금을 제시하는 게임, 가상자산 등 일부 산업에만 쏠리고 있다는 우려다. 한국산업연구원은 9일 '에이아이 기술 특이점 도래에 대응하는 제조업 소프트웨어(SW) 핵심 인재 확보 전략의 ... 속도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으며, 우리 제조업이 국가 경쟁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제조업에도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필요하다. 연구원은 임금 보조성 정책, 공학전문가 에이아이 재교육, 사내대학 프로그램 및 산업공동 리서치센터 활성화 등의 정책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슬기 기자 sgjun@hani.co.kr
... 및 차세대 전지 개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소재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투자 확대 유도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자동차에 대해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 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에서 높은 경쟁력이 있어 친환경 정책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면서도 "그러나 관세 인상, 비관세 장벽 강화 등 보호주의 정책 추진 ...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현 원장은 "유망분야 기술개발 투자 대폭 확대 및 경쟁우위 분야에서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도, "국제 분업구조 재편에 대응한 업종권역별 경쟁우위 확보 전략의 재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현 산업연구원장이 8일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뉴스1 미래포럼 2024'에서 미국 대선과 우리 ...
... 뉴스프리즘이 풀어갈 이슈, 함께 보시겠습니다. [영상구성] [이광빈 기자] 생성 AI 시대가 열리면서 반도체 시장도 급변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선 관련 반도체가 확보돼야 하는데요. AI와 관련 반도체를 둘러싼 글로벌 경쟁은 강대국 간의 패권 경쟁으로 이어지며 '총성 없는 전쟁'을 방불케 합니다. AI 기술, 그리고 반도체 협력은 강대국 ... 반도체 기술 경쟁에서 뒤처진 일본으로서도 미국과의 기술 협력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일본은 8개 주요 대기업이 투자한 파운더리 합작회사 '라피더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 재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라피더스(Rapidus)가 차세대 칩 연구 및 개발을 위해 미국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과 미국 사이에 이러한 협력의 기회가 더 ...
... 중요규제 심사 비율은 3%대에 불과한데다, 정부입법 규제는 제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환경·노동·안전 등 사회적 목적 정책과 관련한 규제의 폐지·완화 논의는 어려운 만큼, 기업·산업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사후적 시점의 실증 평가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7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 ... 관련 기업·산업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사후적 시점의 실증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첨단산업에서 규제개선 과제가 특정 법령에 집중된 동시에 산업 가치사슬 및 기업 활동 전반에 분포해 법령 하위 단위의 건별 규제개선 방식의 한계가 존재한다"며 "법령 수준에서의 평가와 세부 과제의 포괄적인 개선 추진을 통해 규제 일관성 확보 및 ...
...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중국산 열연강판은 179만 톤으로 1년 만에 26%나 늘어났고, 엔화 약세를 앞세운 일본산 제품 역시 30% 가까이 수입량이 증가했습니다. [이재윤 /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장 :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철강 산업의 영향이 크다 보니까 중국에서의 생산량·가동률을 유지하는 정책 등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 원가 이하로 저가 수출을 하고 ... 관계자 : 해상 풍력의 경우, 설치 이후 해상 환경에서 20년 이상 운영하기 때문에 내구성·안전성이 중요한데요 포스코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지닌 고품질 철강재를 공급하면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수출과 경제 발전을 이끌었던 국내 철강 산업이 내우외환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YTN 김태민입니다. 영상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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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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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